본문 바로가기
편의점일기/cu알바

CU편의점 야간알바 1일차 / 배운 내용 및 편의점 야간 업무 정리

by 세모나_semona 2021. 1. 9.
반응형

CU편의점 야간알바 1일차 / 배운 내용 및 편의점 야간 업무 정리

이번엔 직접 찍어본 내가 근무하는 cu편의점 간판 사진이다.

 

cu편의점 야간알바 1일 차.

본격적인 나의 근무시간 첫 교육이었다. 앞선 이틀 동안 대부분의 업무를 배웠기에 야간에 하는 업무만 따로 배우면 됐었다. 야간 업무는 대부분이 정리와 청소였다. 아무래도 주택가이기도 해서 새벽 손님이 적어서 그런 것 같다.

 

야간 업무를 대표적으로 나눈다면 손님 응대(이건 기본적인 업무) / 쓰레기 및 박스 버리기 / 매장 밖&안 청소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근무시간이 총 10시간으로 밤 10시부터 아침 7시까지인데 사장님은 빠르게 2시간 정도 교육을 하시고 가셨다. 12시부터는 쭉 나 혼자였다.

 

다행히 특별한 일은 없었으며 1월 2일 새해 둘째 날이기도 하고 앞에 호텔이 있어서 손님이 아예 없진 않았다. 그래도 전혀 어려움은 없었으며 원래 늦게 자기에 졸림도 문제 되진 않았다.

 

그럼 이제 나도 다음 출근부터는 전적으로 혼자이기에 복습도 할 겸 배운 내용들을 정리해보겠다. 지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몇몇 내용은 누설하면 안 되는 것 같아서 생략하기도 했다.

 


이름표 바코드 찍기 - 출근하자마자 이름표에 출근 바코드를 찍는다. 이러면 자동으로 출근시간이 기록된다.

 

인수인계 - 이전 근무자가 계산한 돈과 포스기에 돈이 제대로 있는지 확인을 한다. 차이가 난다면 앞에 근무자 돈으로 채워야 한다.

 

유통기한 체크 밤 10시10 - 우리는 10분 일찍 출근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인수인계를 끝내면 바로 밤 10시부터 유통기한 체크 상품(도시락, 김밥, 빵, 우유 중심)들의 날짜를 체크한다. 내 시간대는 밤 10시, 밤 12시, 새벽 2시로 총 3번을 체크한다. 미리 다음날 폐기 상품은 다음 근무자를 위해 하루 전날 상품의 바코드를 출력해둔다.

 

빈 상품 체크 후 상품 진열 - 저녁에 들어온 물품들이 저녁 근무자가 바빠서 진열을 못했다면 내가 진열을 하고 그 외에도 술이나 라면, 과자 같은 빈 상품들을 채워준다.

 

유통기한 체크 12시 - 밤 12시 다시 한번 놓친 게 있는지 유통기한 체크를 해준다.

 

밤 12시 금고 보관/ 영수증 보관 - 12시가 되면 신기하게 포스기에서 정산을 자동으로 해준다. 이 내용은 몬가 중요한 것 같으니 머릿속으로만 복습하겠다.

 

라면 과자 술 음료 채우기 - 다시 한번 진열된 상품들을 체크해준다.

 

워크인 정리 - 어느 정도 손님이 덜 오는 새벽 시간대에 진입을 하면 창고 정리와 워크인에 음료를 정리해준다.

 

2시 유통기한 체크 - 2시 유통기한 체크를 다시 해준다.

 

2~3 시 매장 쓰레기 정리 - 사무실 박스와 비닐, 매장 안 밖 쓰레기통을 모두 비운다. 쓰레기를 적정 장소에 내놓고 밖에 쓰레기통은 사무실에 들여둔다.

 

커피머신 청소하기 - 커피머신을 청소해주고 다 하면 행주로 매장 테이블, 쓰레기통 등 필요한 곳들을 닦아준다. 사용한 행주는 비누로 빨아서 사무실에 말리고 다른 행주를 매장에 비치한다.

 

4시쯤 매장 쓸고 걸레 닦기 - 매장을 쓸어주고 대걸레로 닦아준다.

 

5시쯤 테이블과 의자를 펼친다

 

6시 반 워크인 한번 더 점검

 

7시 다음 근무자가 출근하면 인수인계 내용을 말해주고 이름표 바코드를 출력하며 퇴근을 한다.

 

(눈 올 시에는 화장실 앞에 큰 카펫을 깔아 둔다)


이렇게 출근할 때부터 퇴근할 때까지 순서대로 나열을 해봤다. 생각보다 내용이 길고 많아 보이는데 막상 하면 다 금방금방 끝났다. 중간중간 시간에는 계속해서 창고 정리와 상품 진열을 하고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도 된다고 하니 할 일들을 다 마치게 되면 공부를 할 예정이다.

 

이제부터 전적으로 혼자 근무하게 되는데 실수하지 말고 잘해서 오래오래 해야겠다. 

 

아 밥은 손님이 없을 때 사무실에서 cctv를 보면서 폐기상품을 먹거나 직접 사먹으면 된다. 나는 이날 도시락이 폐기가 돼서 새벽시간 배고플 때 먹었다. 이것도 또 하나의 장점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