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노트/코딩공부

[파이썬(Python)] 문자열 입력 방법 기본 4가지 정리

by 세모나_semona 2020. 9. 8.
반응형

 

방법1 - %d %s %c

print("나는 %d살입니다." % 20)   # d는 정수

print("니는 %s을 좋아해요." % "파이썬")  # s는 문자열

print("Apple 은 %c로 시작해요." % "A")   # c는 문자

 

# %s는 정수 문자 상관없이 다 출력 가능

 

print("나는 %s살 입니다." % 20)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 ("파란", "빨간"))   # 두개의 값을 순서대로 출력 가능

 

방법2 - .format()

print("나는 {}살입니다. " .format(20))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 " .format("파란", "빨간"))

print("나는 {0}색과 {1}색을 좋아해요. " .format("파란", "빨간"))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 " .format("파란", "빨간"))  # 이러면 빨간색이 먼저 출력 됨

 

방법3 - .format() _ 변수 선언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format(age = 20, color = "빨간"))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format(color = "빨간",  age = 20))  #이렇게 순서를 바꾸더라도 변수를 선언한대로 출력 됨

 

방법4 - print(f"") _ (v3.6 이상~)

age = 20

color = "빨간"

print(f"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

 

 

 

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 기본 정리

파이썬 문자열 출력

파이썬 문자열 포맷

파이썬 문자열 입력

파이썬 문자열 정리

파이썬 문자열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