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의점일기/cu알바

CU편의점 야간알바 2일차/이벤트 상품 품절 시 방법

by 세모나_semona 2021. 1. 18.
반응형

CU편의점 야간알바 2일차/이벤트 상품 품절 시 방법 

두 번째 근무이다.

 

오늘부터는 전적으로 혼자 근무를 하는 날이다.  출근하자마자 시재점검을 하고 인수인계를 받았다. 인수인계 내용이 굉장히 많았다.

 

날씨가 추워서 사무실 쪽 싱크대에 뜨거운물을 주기적으로 부어야했고, 눈이왔었기에 눈을 밟고온 손님들로 인해 매장 바닥이 더러워서 주기적으로 닦아줘야 했고, 기프티콘 사기관련 조심과 미성년자 술 판매 조심에 대해서 인수인계를 받았다. 

 

여기서 특히, 미성년자 술 판매 내용으로 최근들어 외국 남자애가 술을 사러온다고 한다. 신분증을 보니 16살인데 술을 사려고 하니 조심하라고 했다. 조금 심각했는지 씨씨티비에서 얼굴 사진까지 전달을 받았다.

 

만약 실수로 미성년자에게 술을 판매하게되고 술을 산 당사자나 또는 주변인이 신고를 하게 되면, 전적으로 판매한 알바생과 점주의 책임이 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잘못은 술을 구입하는 미성년자가 한 것인데 피해는 알바생과 점주가 받아야 한다는 것이 의아하다. 내가 근무하는 곳은 학교근처도 아니고 동네에 학생들이 거의 없어서 다행이긴 하다. 

 

이렇게 여러가지 인수인계를 받고 근무를 시작했다.

 

내가 서있는 곳에서의 시점이다. 점점 시간이 지날 수록 손님이 적어지니 심심해서 모두 완벽하게 진열을 했다. 꽉차있고 정돈된 모습을 보니 마음이 편안해진다. 

 

이날 한 손님께서 2+1인 제품을 가져오셨는데 상품이 품절이어서 3개를 가져가야하는데 2개만 가져가셨다.

 

보통은 이벤트 상품으로 나가는 것도 바코드를 찍어야하기때문에 2개를 드리더라도 3개를 찍어야 하는데, 이번경우는 2개밖에 없어서 헷갈렸다. 또한 손님도 2+1인데 2개밖에 없다고 하시고, 내가 알기론 그 상품은 재고가 더 없기에 순간 1개를 어쩌해야 하는지 당황하는 순간 그냥 괜찮다고하고 나가셨다. 

 

다음에도 이런상황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전화로 사장님께 전화로 여쭤봤다. 분명 처음 교육 때 배운내용일텐데 자주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니 내가 까먹었을 것이다.

 

그래도 편의점 알바를 처음하는 사람들이라면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일 것 같아서 도움이 되도록 잘 정리해보겠다.

 

 


1+1 또는 2+1 이벤트 상품의 갯수가 부족할 시

 

1. 앱을 이용하여 키핑하기

 

-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그냥 앱을 실행시키고 앱에서 나오는대로 진행을 하면 된다. 아마 이 방법은 편의점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것이다. gs25는 나만의 냉장고라는 서비스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고 cu는 키핑쿠폰을 앱으로 발급할 수 있다. 다른 편의점들도 아마 다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이 방법은 앱이 깔려있어야 한다. 나도 편의점앱들을 잘 깔지 않고 내 생각에는 기성세대 분들은 앱이 없는 분들이 더 많으시기에 앱이 없을 경우 2번째 방법으로 해야한다.

 

2. 영수증 발급해드리기(이 방법이 자주 사용되는 것 같다)

 

- 우선 품절인 것을 확인하면 이벤트 상품이 제공되었던 것과 같이 1+1상품이면 1개를 드리더라도 바코드는 두번을, 2+1 상품이면 2개를 드리더라도 바코드를 3번 찍는다.

 

- 그래야 포스기에 이벤트 상품제공으로 나오며 가격은 할인된 가격으로 적용되서 계산에 문제는 없다.

 

- 그리고는 영수증을 두 장 출력 한다. 한장은 손님용, 한장은 매장용이다.

 

- 그리고는 손님께 표시를 하고 설명을 드려야한다. 예를 들면 펜으로 미지급 상품에 동그라미를 쳐서 미지급이라고 적은다음 드리면서 다음에 이 영수증을 가져오시면 못받으신 상품을 드린다고 하는 것이다.

 

- 똑같이 매장용에도 표시를 해두고 적절하게 다음근무자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놔두면 된다. 알고보니 한쪽에 이런 종류에 미지급 영수증들이 잘 모아져 있었다. (대부분은 잊으시고 안 찾아가신다고는 한다) 


이벤트 상품이 품절되면 위와같이 대처를 하면 된다. 

 

 

처음 혼자근무의 시작인데 예상보다 전혀 힘들지 않았다. 아직은 초기이기에 일에 더 집중하기위해서, 책이나 공부할 것을 가져오지는 않았지만, 다음부터는 완전히 업무를 몸에 익혀 시간을 잘 사용하게되면 야간 편의점 알바의 장점을 최대로 살릴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